여기서 배울 점은 이렇다: 교사와 부모들이 집중해야 하는 “학습 유형”은 인간 정신의 보편적인 학습 유형이고, 특히 두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로, 학생들은 다양한 형식으로 정보를 접할 때 이득을 얻는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글자만 있는 플래시카드보다 글자와 이미지(차트, 그래프 등)가 함께 있는 플래시카드를 이용할 때 더 많이 배운다.

둘째로, 학생들의 흥미는 새로움과 다양함에 의해 유지되므로, 규칙적으로 교과서와 칠판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다. 새로운 활동이 학생들과 밀접한 학습 주제에 대해서 알려주기만 한다면, 수학 시간에 박수를 치거나 과학 시간에 그림을 그리거나 이야기 시간에 연기를 하는 것이 모든 학생들이 더 잘 배울 수 있도록 돕는다.

학습 유형에 대해 하나 더 말하자면, 학습자를 시각적, 청각적, 운동감각적과 같은 범주로 나누는 것 대신, 훨씬 더 유용한 분류를 발견했는데, 역사학자이자 교육자이며 《최고의 공부》(What The Best College Students Do)를 쓴 켄 베인(Ken Bain)이 제안한 것이다. 베인의 범주에는 세 가지 형태의 학습자가 있다.

  • 피상적 학습자: 통과하기 위하여 최소한의 것만 한다.
  • 전략적 학습자: 충실한 이해보다는 높은 성적을 받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심층적 학습자: 참되고, 충실한 교육을 받고 대학을 졸업한다.

애니 머피 폴, ‘학습 유형은 잊어라. 더 나은 게 있다‘ 중

켄 베인(지음), 이영아(옮김), 《최고의 공부》, 와이즈베리, 2013

최고의 공부